연혁
1~3단계 세부설명
인천국제공항 건설 1~3단계 세부사업 알아보기1단계 (1992 ~ 2001)
1992년 서해 영종도가 달라졌습니다.
방조제 및 부지공사를 필두로 8년 5개월의 대장정이 시작되었습니다. 1단계 건설사업은 당시 우리나라가 보유하고 있던 모든 첨단공법이 집약된 대공사였습니다. 제1여객터미널과 제1·2활주로, 계류장 및 각종 부대시설 건설을 통해 인천공항은 전 세계 공항과 당당히 경쟁하는 글로벌 공항을 향한 첫 날개를 펼쳤습니다.
- 제1여객터미널 50만 7천㎡
- 1·2활주로 3,750 X 60m
- 사업비 5 조 6,323 억 원
- 운항처리능력 연 33 만 회
- 항공화물 270 만 톤
- 여객수용능력 연 3,000 만 명
- 공항철도 용지매입/일부기반시설
1단계 건설사
- 건설기간 101개월
- 부지조성 1,172 만 4,000㎡
-
사업비
(국고40%) 5조 6,323 억 원 -
여객계류장
(제1여객터미널) 60개소-
접현계류장 (게이트)
F급: 6 E급: 25 D급: 7 C급: 6 - 44개소
- 원격계류장
- 16개소
-
접현계류장 (게이트)
- 투입장비 연 253 만 대
- 여객수용능력 연 3,000 만 명
- 건설인력 연 1,380 만 명
- 화물터미널 12 만 9,000㎡
- 항행안전시설 CAT-lll
- 운항처리능력 연 33 만 회
- 항공화물 처리능력 270 만 톤
- 주차장 1 만 6,591면
- 화물 계류장 24개소
- 활주로 2개 (3,750×60m)
1단계 건설개요
기간 | 1992.11 ~ 2001.03 (101개월) |
---|---|
규모 |
제1여객터미널 50만 7천㎡ 제1·2활주로 여객계류장 60개소, 화물계류장 24개소 |
사업비 | 5조 6,323 억 원 |
주요연혁 |
1992.06.16 수도권 신공항건설 사업·고시 1996.05.23 제1여객터미널 공사 착수 2001.03.29 인천국제공항 개항 |
운항처리능력 | 연 33 만 회 |
화물처리능력 | 270 만 톤 |
여객처리능력 | 연 3,000 만 명 |
공항철도 | 용지매입, 일부기반시설 |
포토갤러리 1페이지
TOTAL 11
항공기 등급
항공기를 크기별로 구분한 것으로 '주날개폭(Wing span)'과 '주륜 외곽의 폭(Outer main gear wheel span)'의 크기에 따라 A급에서 F급까지 항공기 등급이 결정된다. 여객기 가운데 가장 크다고 알려진 에어버스의 A380 항공기가 F급 항공기다.
구분 기준에 따른 항공기 등급
항공기 등급 | 주날개 폭 | 주륜 외곽 폭 | 항공기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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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급 | 24m-36m 미만 | 6m-9m 미만 | B737, A320 |
D급 | 36m-52m 미만 | 9m-14m 미만 | A300, B767 |
E급 | 52m-65m 미만 | 9m-14m 미만 | B747 |
F급 | 65m-80m 미만 | 14m-16m 미만 | A38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