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혁
1~3단계 세부설명
인천국제공항 건설 1~3단계 세부사업 알아보기3단계 (2009 ~ 2018)
역사적인 제2여객터미널 오픈으로 새로운 하늘길을 열었습니다.
대한민국이 복수의 국제선 터미널 시대 개막으로 더 높이 날아오릅니다. 미래 공항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며 글로벌 리딩 공항으로 도약한 인천국제공항은 3단계 건설사업을 통해 연간 여객 7,700 만 명, 화물 500 만 톤을 처리할 수 있게 되어 글로벌 메가 허브공항으로의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 제2여객터미널 38만 8천㎡
- 사업비 4 조 5,754 억 원
-
운항처리능력
일일운항
약 1,000회 이상
처리 가능 - 항공화물 130 만 톤
- 여객수용능력 연 2,300 만 명
-
공항철도
제1·2여객터미널 연결철도
6.4㎞
3단계 건설사
- 건설기간 98개월
- 부지조성 110 만 5,000㎡
-
사업비
(자체 조달) 4 조 5,754 억 원 -
제2여객계류장
(접현+원격) 54개소-
접현계류장 (게이트)
F급: 5 E급: 17 D급: 2 C급: 13 - 37개소
- 원격계류장
- 17개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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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현계류장 (게이트)
- 일자리창출 약 9만 3,00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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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항처리능력
(완료 후 일일 운항) 약 1,000회 이상 - 셔틀트레인(IAT) (왕복셔틀) 1.5㎞
- 공항철도(T1-T2) 6.4㎞
- 수하물처리시스템(BHS) 길이 42㎞
- 수하물처리시스템(BHS) 속도 420m/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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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HS수하물처리능력
8,000개/시간(출발,환승)
1만 4,400개/시간(도착) - 주차장 1만 981면
- 화물계류장 11개소
3단계 건설개요
기간 | 2009.06 ~ 2017.12 (103개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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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모 |
제2여객터미널 38만 8천㎡ 여객계류장 54개소, 화물계류장 11개소 |
사업비 | 4조 5,754 억 원 |
주요연혁 |
2009.06.30 기본계획 (3단계) 변경고시 2013.06.14 제2여객터미널 땅파기 및 파일공사 착수 2018.01.18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오픈 |
운항처리능력 | 일일운항 연간 약 1,000회 이상 처리 가능 |
화물처리능력 | 50 만 톤 |
여객처리능력 | 연 2,300 만 명 |
공항철도 | 제1·2여객터미널 연결철도 6.4㎞ |
포토갤러리 1페이지
TOTAL 7
항공기 등급
항공기를 크기별로 구분한 것으로 '주날개폭(Wing span)'과 '주륜 외곽의 폭(Outer main gear wheel span)'의 크기에 따라 A급에서 F급까지 항공기 등급이 결정된다. 여객기 가운데 가장 크다고 알려진 에어버스의 A380 항공기가 F급 항공기다.
구분 기준에 따른 항공기 등급
항공기 등급 | 주날개 폭 | 주륜 외곽 폭 | 항공기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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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급 | 24m-36m 미만 | 6m-9m 미만 | B737, A320 |
D급 | 36m-52m 미만 | 9m-14m 미만 | A300, B767 |
E급 | 52m-65m 미만 | 9m-14m 미만 | B747 |
F급 | 65m-80m 미만 | 14m-16m 미만 | A38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