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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국제공항, 세계 최초 항공기 지상이동 3D내비게이션 시험운영 성공

작성일
2022.11.25
조회수
1054

인천국제공항, 세계 최초 항공기 지상이동 3D내비게이션
시험운영 성공!!

 
항공기의 공항 내 지상이동경로를 3D 방식 내비게이션으로 제공…
인천공항 내 항공기 지상이동시간 연간 1,631시간 단축 기대!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김경욱)는 지난 23일 오후 17시 50분 일본 후쿠오카공항에서 출발하여 인천공항으로 도착하는 제주항공 7C1403편의‘항공기 지상이동 3D내비게이션(A-SMGCS Onboard) 시험운영’을 세계 최초로 성공했다고 23일 밝혔다.

항공기 지상이동 3D내비게이션은 공항지상관제시스템의 항공기 감시, 이동경로 및 충돌위험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항공기에 전송하여 조종사에게 시각적인 이동경로 등을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서는 이를 항공기의 지상이동 안전을 보장하고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항공기 지상이동 최고 등급(A-SMGCS Level 5)’으로 규정하고 있다.

【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A-SMGCS 등급체계 】

구분

Level 1∼2

Level 3

Level 4

Level 4.5

Level 5

주요기능

수동경로
제공

시스템 경로지정

경로 관리
자동화

전기능자동화
차량정보 제공

항공기 탑재장비에
정보제공

공항

제주공항
방콕공항 등

창이공항
히드로공항
샤를드골공항

인천공항(’08년)
두바이공항(’12년)

인천공항
(‘20.4∼)

없음


* A-SMGCS(항공기 지상이동 안내 및 통제시스템, Advanced Surface Movement Guidance and Control System) : 공항 내 이동체에 대한 감시, 이동경로 제공 및 등화제어 등 공항지상관제의 핵심시스템

공중비행 상태의 항공기는 각종 통신‧항행시스템으로부터 디지털 정보를 제공받는데 비해, 지상이동 중에는 항공등화‧표지시설 등 아날로그 시설에 의존하고 있어 공사는 이번 시험운영의 성공을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가는 중요한 전환점으로 보고 있다.

또한 공사는 해당 시스템이 본격적으로 도입되면 항공기의 활주로‧유도로 오진입을 방지하여 항공안전사고를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인천공항에 취항하는 전체 운항 항공편 기준 연간 1,631시간의 항공기 지상이동시간을 단축하는 등 공항운영 효율성이 대폭 향상됨은 물론 이를 통해 13,515톤의 CO2 배출 감축까지 가능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사는 이번 시험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2023년 7월 시스템 본격 도입을 목표로 추가적인 시험운영 및 종합시험, 관련 기준 개정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 김경욱 사장은 “항공기 지상이동 내비게이션은 항공기 안전 및 운항효율성 제고를 위해 우리가 꼭 달성해야 할 과제이다”며, “공사는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개선하고 정부 및 항공사와 긴밀히 협업하는 등 세계 최초 항공기 지상이동 최고 등급 달성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사는 지난 9월 27일부터 10월 7일까지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열린 제41차 ICAO 총회에서 국토교통부와 함께 항공기 지상이동 내비게이션 도입을 위한 ‘항공기 지상이동 3D내비게이션(A-SMGCS Onboard) 안내시스템 국제기준 개정’의제를 제안하여 독일, 이집트의지지*를 받았으며, 이에 따라 ICAO에서는 관련 기준 개정의 검토를 추진하고 있다.
* 총회에서 2개국 이상의 공개지지를 받은 의제에 대하여 공식적인 검토가 가능 

[항공등화팀 032-741-2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