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 친환경 공항 구현

에너지 소비에서 에너지 자립 공항으로 도약을 위해 2040년까지
신재생 에너지 100% 전환 등 저탄소 친환경 공항 구현

그린 리포트

RE100
지구를 위한 약속

인천공항은 친환경 공항의 글로벌 리더로서
재생에너지 100% 사용이라는 위대한 목표에
도전합니다.

인천공항 재생에너지 사용비율 목표

아시아 공항 최초
RE100 가입

인천공항은 아시아 2,500여 개 공항 중 처음으로
RE100에 가입했습니다. 글로벌 공항 생태계에 부는
재생 에너지의 바람도 인천공항이 선도합니다.

에너지
홀로서기

인천공항은 신재생 에너지 발전설비와
친환경 전력 구매를 통해 에너지 자립 공항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인천공항
재생에너지 설비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 현황 용량
MW
제2여객터미널 등 북측지역 4개소 3.8
제1여객터미널 등 남측지역 10개소 1.2
화물터미널 등 동측지역 5개소 2.0
태양광 발전단지 등 서측지역 3개소 3.5
합계 10.5
지열 발전설비 설치 현황 용량
MW
제2여객터미널 등 북측지역 3개소 6.4
자유무역지역 등 동측지역 1개소 0.1
인재개발원 등 서측지역 3개소 1.5
합계 8.0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인천공항의 친환경 경영

인천공항은 ACI 등 공신력있는 기관들로부터
에너지 경영과 환경경영, 탄소배출 관리 등
여러 분야에 대한 우수성을 인정 받았습니다.

ACI 공항탄소인증 Level 3 인증서
에너지경영시스템(ISO50001)
인증서
환경경영시스템(ISO14001)
인증서

eco car

인천공항은 친환경 차량 천국

인천공항은 국내 최대 규모의
친환경 차량과 인프라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100 %

업무용 차량 친환경 전환

895

전기차 충전기 구축 ~2030

1000 kg/일

국내 최대규모 수소충전소 구축

전기차와 수소차,
충전도 쉽고 빠르게

인천공항은 국내 최대 규모의 전기차·수소차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친환경 차량을 이용하시는
누구라도 편리한 충전과 주차가 가능합니다.

시설용량
  • T1 수소충전소 250kg/일
  • T2 수소충전소 1,000kg/일
운영시간
8:00 ~ 22:00 (연중무휴)
2021 기준 전기차 충전기 88기
2021 기준 수소차 충전소 2개소

* 인천공항은 지속적으로 전기차 충전소와 수소차 충전소를 확대해나갈 계획입니다.

공항 위의 수많은 차량들도
친환경 차량으로

인천공항에서 직접 운영하는 업무용 차량과
셔틀버스는 모두 100%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업무용 차량 : 100% 전환 완료

  • 50 전기차
  • 84 수소차
  • 30 하이브리드

셔틀버스 : 100% 저공해 차량 전환 완료 *수소 셔틀버스 10대 추가 도입 예정(~'25년)

공항지역 운행차량 친환경 전환 현황 2021

디젤 조업장비
친환경 전환 가속화

항공기 이동지역 내에서 조업사가 친환경
조업장비 및 차량을 불편 없이 운행할 수 있도록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디젤 조업장비의 친환경 전환

2025 2028 2030
전환율 32% 65% 100%

탄소중립 공항을 향한 로드맵 구축

세계를 선도하는 탄소중립공항을 만들기 위해 에너지사용량 절감 및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설정,
국제적 수준의 탄소 관리 체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에너지사용량 절감 목표

(단위 : TJ)
구분 사용량(목표) '18년 대비 절감량
2018 4,952
2020 4,117 -835
2025 5,143 191
2030 4,323 -629

* '25년 증감 사유 : 공항 시설 추가 및 면적 증가, 설비용량 증가 고려

에너지사용량 절감 목표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단위 : tonCO₂eq)
구분 배출량(목표) '18년 대비 감축량
2018 242,847
2020 193,230 -49,617
2025 239,616 -3,231
2030 129,215 -113,632
2035 92,875 -149,972
2040 38,841 -204,006
2045 0 -242,847

* '25년 증감 사유 : 공항 시설 추가 및 면적 증가, 설비용량 증가 고려

온실가스 감축 목표

※ 향후 공항 건설 계획 등에 따라 수치 변동 가능

항공 탄소 감축의 핵심,
바이오 항공유

항공 산업의 탄소배출 저감 방안으로 떠오르는
바이오 항공유 공급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인천공항은 다양한 인프라를 정비하고 있습니다.

※ 바이오 항공유 : 식물, 폐식용유 등에서 추출한 성분을 가공하여 제조된 항공연료

한 방울의 연료도
낭비되지 않도록

인천공항의 운항 시스템은 불필요한 이동을
최소화하고 이륙 직전까지 지상 전력을
공급함으로써 항공기의 불필요한 연료소모를
줄이고 탄소 감축에 이바지합니다.

A-CDM
항공기 운항 관련 주체들의
협업·통합 의사결정 시스템
8% 연료 절감
AC-GPS, PC-Air
항공유 대신 전기를 공급해
조명, 공조 등을 제공합니다.
98% 탄소 저감
비행장 시설 리뉴얼
활주로를 재포장하고 유도로를 신설하여
지상 이동을 최소화하여 연료 소모를 절감합니다.

숲으로 태어나는 인천공항,
5 Green Projects

인천공항이 공항매립지역의 생태 환경을 개선하는
「5 Green Projects」로 영종도 지역주민의 삶을
개선하고 녹색 사각지대를 해소합니다.

Global, Green

1단계 2020 ~ 2022
유휴지 마스터플랜 수립,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

Growth, Gather

2단계 ~ 2025
오성근린공원 조성,
진입도로개선, 묘목농장 조성

Guard

3단계 ~ 2030
공항 숲 조성완료
그린 네트워크 형성
  • 미래 대비 숲

    묘목농장,
    이벤트녹지

  • 생태활용 숲

    생태초지,
    조경박람회

  • 지역사회를
    만드는 숲

    근린공원,수익창출

  • 5 Green
    Projects

     

항공기 소음 걱정,
끄고 살 수 있도록

인천공항은 건설 단계부터 해상공항으로
설계, 소음 영향을 최소화하였으며,
자체 모니터링 시스템 및 소음저감협의회
운영을 통해 지속적 소음 저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시 지정일: 2016년 1월 6일

고시현황 면적: km2 소음 대책 지역 및
인근지역 현황 * 인근지역: 70WECPNL
제1종 구역
(95WECPNL 이상)
5.943
제2종 구역
(90~95 WECPNL)
4.002
제3종 구역
(75~85 WECPNL)
24.187
  • 옹진군
    북도면
  • 중구
    덕교동, 남북동

인천공항은 소음대책사업 및
주민지원사업으로 소음불편을
해소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소음대책사업 75 WECPNL이상
방음∙냉방시설 설치 , TV 수신료/냉방 전기료 지원
주민지원사업 70 WECPNL이상
장봉도, 모도, 용유도 일부 지역
지자체옹진군, 중구 소득증대,
주민복지사업에 최대 75% 지원
유대강화사업 70 WECPNL이상
장봉도, 모도, 용유도 일부 지역
학업지원금, 장제비, 무료 급식 등

깨끗한 하늘을 만드는
인천공항의 비결

인천공항은 법적기준보다 촘촘한
자체 기준으로 공항 내 공기질을 체크하여
여객의 안전하고 쾌적한 여행을 돕습니다.

측정지점 법적기준 20개소
자체기준 34개소
측정주기 법적기준
  • 유지기준 연 1회
  • 권고기준 2년 1회
자체기준 매분기
측정항목 법적기준
  • 유지기준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이산화탄소,
    포름알데히드,
    일산화탄소
  • 권고기준 이산화질소, 라돈, 총휘발성 유기화합물
자체기준 전 항목

공항운영관련 환경오염물질 및 에너지소비량

- 공항운영관련 환경오염물질 및 에너지소비량 (공항환경관리기준 제26조 관련)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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