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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dminton School

레슨 자료

스트링 파운드
  • 스트링 파운드가 높으면 좋은 가요?
  • 동호인이라면 배드민턴 라켓에 대하여 3가지 의문을 가지고 있을 것 입니다.
    • 나에게 어떤 라켓이 잘 맞을까?
    • 나는 어떤 스트링 거트를 선택해야 할까?
    • 스트링 파운드는 몇 파운드로 해야 할까?
  • 라켓, 스트링 및 스트링 파운드는 배드민턴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3대 요소입니다.
  • 일반적으로 배드민턴에 영향을 미치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라켓 > 스트링 파운드 > 스트링.
파운드 높낮이의 차이와 장단점
  • 일반적으로 스트링 파운드가 높으면 셔틀콕에 대한 컨트롤이 용이하고 반발력이 약합니다. 스트링 파운드가 낮으면 반발력이 좋으나 셔틀콕 컨트롤이 어렵습니다.
  • 파운드가 높으면 스트링의 짜임새가 하드하여 셔틀콕과 거트의 접촉시간이 짧아집니다. 접촉시간이 짧아지면 스트링이 공을 칠 때 셔틀콕에 대한 영향이 적어지기 때문에 제어력이 좋아지지만, 순간적인 임팩트가 부족하면 공의 스피드가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 반대로 낮은 파운드는 접촉시간이 길고 거트의 변형이 크기 때문에 순간적인 임팩트 파워가 완벽히 셔틀콕에 전달이 안됩니다.
배드민턴 라켓의 장단점에 관한 표
장단점 높은 파운드 낮은 파운드
장점
  • 셔틀콕 제어력이 좋습니다.
  • 공을 칠 때 초속이 빠르고 네트 앞 플레이가 용이합니다.
  • 스트링 반발력이 약하여 공을 칠 때 스트링 영향을 적게 받습니다.
  • 스트링 탄성이 좋고 반발력을 이용하여 보다 쉽게 장타를 구사할 수 있습니다.
  • 공을 칠 때 힘이 적게 듭니다.
  • 손목 팔꿈치에 충격이 적습니다.
단점
  • 공을 칠 때 비교적 힘이 많이 듭니다.
  • 손목, 팔꿈치에 충격이 많이 갑니다.
  • 셔틀콕 컨트롤이 어렵습니다.
  • 공을 칠 때 파워가 쉽게 분산됩니다.
낮은 스트링 파운드
공을 칠 때 거트의 변형이 큽니다.
공이 거트와의 접촉시간이 깁니다.
낮은 스트링 파운드
공을 칠 때 거트의 변형이 큽니다.
공이 거트와의 접촉시간이 깁니다.
적합한 스트링 파운드 선택하기
  • 기본적으로 공을 칠 때 불편하지 않고 스윙이 매끄러우면 적합한 파운드입니다
  • 먼저 공을 칠 때 그 파운드를 견딜 수 있는지를 판단합니다. 순간적인 임팩트를 충분히 감당할 수 있으면, 그 다음에 컨트롤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 자신에게 적합한 파운드는 정해진 숫자가 아니라 범위(구역)입니다. 스트링을 당겨서 고정한 때부터 파운드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22~26파운드’ 혹은 ’25~29파운드’ 로 부릅니다. 따라서, 서로 다른 파운드의 라켓을 교환하여 공을 쳐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파운드의 라켓을 쳐 보면 자신에게 맞는 파운드 범위를 알 수 있습니다.
스트링 파운드가 높으면 좋은가?
  • 스트링 파운드가 높으면 장점이 있는데 당연히 부작용도 있습니다.
  • 가장 직접적인 요구사항을 보면 순간적인 임팩트를 주어서 칠 때, 파운드가 높으면 힘이 많이 들어갑니다. 따라서 스트링 파운드를 선택할 때는 본인의 기술과 능력을 판단한 후 적합한 구역을 찾아내야 합니다.
  • 그렇지만, 공을 칠 때는 파운드에 무관하게 일정한 체력이 들어갑니다. 이를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현재 세팅된 파운드가 기존 파운드보다 힘이 더 든다고 느껴진다면, 스트링 파운드를 다시 세팅해야 될 시기가 왔다는 의미입니다.

예: 22~26파운드가 적합한 사람이 자신에게 맞지 않은 파운드를 쓴다면?

  • 0~22이하
    파운드가 보다 낮을 때 공을 치면
    스매싱 등 공격 스트록을 할 때 순간적으로 힘이 분산되어 파워가 떨어지는 느낌이 듭니다.
    10포인트의 공을 치기위하여 12포인트의 파워가 필요하여 체력이 더 빠르게 소모됩니다.
    드라이브를 할 때 셔틀콕이 거트와 접촉 후 공의 스피드가 떨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 22~26 : 적합한파운드
  • 26~30이상
    파운드가 보다 높을 때 공을 치면
    거트와 셔틀콕의 접촉시간이 짧기 때문에 파워전달이 충분히 되지 못합니다.
    10포인트의 파워로 공을 쳐도 8포인트의 파워만 공에 전달되어, 힘만 들고 공이 멀리 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