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혁
Airside 시설
안전하고 원활한 공항운영을 위해 Airside 지역을 확장합니다.Airside 시설 개요
최적의 항공기 운영을 위하여 제4활주로 및 유도로와 총 62개의 여객계류장, 13개의 화물계류장이 건설됩니다.또한 안전한 항공기 운항을 위해 제빙계류장, 항공기 정비단지, 항행안전시설 등을 확충합니다.
- 활주로 제4활주로 건설(3,750×60m)로 시간당 운항횟수를 90회에서 107회로 증가
- 유도로 고속탈출유도로 및 유도로 건설을 통한 활주로 점유시간 감소(70초 → 50초대)
- 계류장 여객계류장 62개소(접현34개소, 원격28개소), 화물계류장 13개소, 제빙계류장 11개소
-
MRO, FBO
항공기 정비단지 → 성능향상지원
자가용항공기 지원시설 → 프리미엄 서비스 제공
- 제4활주로
- 유도로
- 계류장
- MRO, FBO
제4활주로
구분 | 기존 운항 횟수 | 제4활주로 건설 이후 운항 횟수 |
---|---|---|
시간당 | 90회 | 107회 |
연간 | 50 만 회 | 60 만 회 |
제4활주로 항행 안전시설
활주로에 설치되는계기착륙장치(ILS)는 악천 후(안개 등) 상태에서도 항공기가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도록 유도정보 및 거리정보 등을 제공하는 시설이며, 착륙 시 조종사가 계기만으로 항공기를 안전하게 착륙시킬 수 있는 착륙유도장치입니다.
항공등화시설은, 진입등화 및 활주로 등화시설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항공기가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시각정보를 제공합니다.
제4활주로는, CAT-lllb에 적합한 시설로 구축되어 가시거리가 75m에 불과할 때도 착륙이 가능한 정밀한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
시각정보
활주로 운영등급 CAT-lll에 적합한 항공등화시설 구축
진입등화(ALS)활주로 등화
-
유도정보
방위각 장치(Localizer) 이착륙 항공기에 활주로 중심선 정보 제공활공각 장치(Glide Path) 항공기 착륙각(3˚) 정보 제공 (DME 병설)
-
거리정보
Marker(Inner/Middle) 활주로 시단으로부터 정해진 위치정보 제공
유도로
유도로 종류 알아보기
직각 유도로 | 직각 유도로 건설을 통해 항공기의 원활한 터미널 및 계류장 이동을 도모 합니다. |
---|---|
고속탈출유도로 | 제2,4활주로 고속탈출유도로 건설을 통해 항공기의 활주로 점유시간을 감소시킵니다. ※ 고속탈출유도로: 활주로에서 항공기가 고속으로 활주로를 빠르게 벗어날 수 있게 하는 사선형 유도로 |
평행유도로 | 제4활주로 평행유도로 건설을 통해 항공기의 원활한 이동을 돕습니다. ※ 평행유도로: 활주로와 나란히 뻗어 있는 유도로로, 유턴이나 선회없이 항공기의 이동을 도움 |
-
고속탈출 유도로 활주로 점유시간: 70초→50초대로 단축
-
직각 유도로 항공기의 원활한 계류장 이동 도모
계류장
T2 접현계류장 및 원격계류장을 건설하여 총 62개소의 여객계류장과, 13개소의 화물계류장을 확충하여 원활한 공항운영을 도모합니다.- T2 접현계류장(34개소)
- 원격계류장(3개소)
- 북측 원격계류장(25개소)
접현계류장: 터미널과 접해 있는 계류장, 탑승교를 통해 항공기 탑승
원격계류장: 터미널과 떨어져 있는 계류장
- MARS ※ Multi-Aircraft Ramping System : 2대의 소형기를 1대의 대형기 주기공간 내 주기할 수 있도록(반대도 가능) 배치한 주기장
- 제빙계류장(11개소) ※ 겨울철 항공기의 표면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서리, 얼음 또는 눈 등을 제거하는 시설이 있는 계류장
주기장 계획
구분 | 1+2단계 | 3단계 | 4단계 (순증) | 비고 (누계) |
---|---|---|---|---|
접현계류장 | 74 | 37 | 34 | 145 |
원격계류장 | 35 | 17 | 28 | 80 |
화물계류장 | 36 | 11 | 13 | 60 |
합계 | 145 | 65 | 75 | 285 |
주기장 현황 (화물제외)
구분 | F급 | E급 | D급 | C급 | 계 |
---|---|---|---|---|---|
T1 | 6 | 25 | 7 | 6 | 44 |
탑승동 | 5 | 12 | 13 | - | 30 |
T2 | 12 | 25 | 2 | 32 | 71 |
원격 | 14 | 35 | 2 | 29 | 80 |
합계 | 37 | 97 | 24 | 67 | 225 |
계류장이란 비행장 내에서 항공기의 주기, 화물의 적재, 급유 등의 목적으로 설정된 구역입니다.
장래 항공수요 및 항공기 혼합율을 반영하여 계류장 계획을 수립하였으며, 4단계 건설을 통해 접현계류장 34개, 원격계류장 28개 총 62개의 여객계류장을 신설하고 13개의 화물계류장을 건설할 예정입니다.
4단계 건설을 통해 총 225개의 여객 계류장을 보유하게 되어 급증하는 여객수요를 적절히 대응할 것입니다.
MRO, FBO
항공기 정비단지(MRO) 원스톱 정비 서비스 체계 구축으로 항공기 안전운항 및 성능향상을 지원하고 자가용 항공기 전문 운항지원시설 구축(FBO)을 통해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MRO
MRO(항공기 정비단지): 4단계 건설사업을 통해 대규모의 정비단지를 구축하여, 안전한 항공기 운항과 성능향상을 지원합니다.
항공산업 발전: 항공정비 기술력 확보 및 글로벌 MRO 시장에서의 경쟁기반을 마련합니다.
운항안전 제고: 항공정비는 운항안전 유지를 위한 공항의 기본 지원 기능입니다.
정시율 제고: 정비문제로 인한 지연·결항률을 감소시켜 공항경쟁력을 강화 시킵니다.
공항 경쟁력 제고: 공항기본지원기능 확보를 통해 공항 경쟁력을 향상시킵니다.
MRO : Maintenance(정비), Repair(수리), Overhaul(분해조립)
FBO
FBO(자가용 항공기 전문 운항지원시설) 구축을 통해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 합니다.
일반항공(GA)을 대상으로 각종 항공 관련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복합리조트 이용 고객에 특화된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터미널, 유도로, 주기장, 주차장 등 관련시설을 구축합니다.
FBO: Fixed Based Operator
GA: General Avi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