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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DM

소개

A-CDM(Airport Collaborative Decision Making)은 공항 내 항공기 운항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항공교통관제기관, 공항운영자, 항공사, 조업사 등이 기존에 개별적으로 관리하던 항공기이동 및 준비시간정보를 협업기관 간 공유함으로써 항공기 운항시간을 사전에 예측하고 목표시간을 산출/관리하여 신속한 의사결정을 하는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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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DM 항공기 이동시간 정보공유
항공교통관제
항공사
조업사
공항운영자
계류장관제기관
목표

인천공항 A-CDM은 모든 협업기관들이 공유된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항공기 이동의 사전예측 및 신속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항공수요에 대비하고 한정적인 공항 내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함으로써 항공기 출발흐름을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운항 예측성 향상
  • 운항 정시성 향상
  • 불필요한 항공기 이동 및 지상 대기 감소
  • 연료비용과 탄소배출감소
  • 주기장 활용성 증대
  • 인력 및 자원의 최적분배
  • 공항 및 항공사의 운영 효율성 향상
추진 현황 및 계획

A-CDM(Airport Collaborative Decision Making)은 공항 내 항공기 운항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항공교통관제기관, 공항운영자, 항공사, 조업사 등이 기존에 개별적으로 관리하던 항공기이동 및 준비시간정보를 협업기관 간 공유함으로써 항공기 운항시간을 사전에 예측하고 목표시간을 산출/관리하여 신속한 의사결정을 하는 과정입니다.

1단계 (도입) 17년 말
내용
  • 기본 정보 공유
  • 도입 및 안정화
활용
  • TIBT, 제한된 TTOT/TSAT 공유
  • 주기시간 지연 예측
효과
  • 출발준비 상황 예측
  • 유도로 혼잡 완화
2단계 (통합) 22년 말
내용
  • TIOT 개선 (DMAN활용)
  • 제빙빙편 확대 적용
활용
  • 항로/고도분리 적용
  • 제빙빙편 시간 관리
효과
  • 이륙순서 자동 관리
  • 제빙빙장 운영 최적화
3단계 (고도화) 25년 이후
내용
  • A-CDM 자동화
  • 추가정보 개발 공유
활용
  • 시스템 자동 운영
  • 4차산업 도입 적용
효과
  • 수동입력 감소
  • 공유정보의 품질 향상
홈페이지 내 게시된 정보 문의는 아래의 연락처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 담당부서 : 운항계획팀
  • TEL : 032-741-2601, 2602